ESG 경영이란 무엇인가?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의미하는 영어의 합성어이다. 기업의 가치평가를 할 때 일반적인 분석 대상인 재무정보의 상대적인 개념인 ‘비재무정보’를 의미한다.

ESG 경영이 다루는 영역은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환경(E)은 오염 방지, 지속가능한 자원 사용, 기후 변화 및 탄소 배출, 자연환경 보호 및 복원, 사회(S)는 인권, 노동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발전, 지배구조(G)는 주주권리보호, 이사회, 감사기구, 공시 등이 주 항목들이다.

ESG는 비재무정보를 말하지만, 주로 투자 및 그에 대한 성과, 비교를 통한 평가등급 등과 결합한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투자의 관점에서 더 좋은 투자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정보뿐 아니라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비재무정보도 고려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ESG 경영이 도입된 것이다.

기업의 비재무정보 중요성에 대하여 1997년 존 엘킹턴은 저서 [포크를 든 야만인]에서 회계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합하여 트리플 보텀라인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회계정보는 기업의 경제적 활동(재무제표) 및 그 성과를 측정하는 것에 국한되어 있었다. 사회와 환경에 관련된 정보는 이해관계자(고객, 종업원, 협력사, 지역, 주주 등) 자본주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비경제적 활동에 대한 보고 및 감사는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엘킹턴의 트리플 보텀라인은 회계이익과 같이 전통적인 재무성과에다 사회적, 환경적 성과가 연차보고서에 포함되는 포괄적인 성과평가 활동이다. ESG 경영은 엘킹턴의 트리플 보텀라인의 실행 활동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ESG 경영에서 주목할 점은 사회적, 환경적 성과가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 되는 것이다.

ESG 경영은 기업의 경제적 활동(재무제표)성과에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평가 포괄적인 기업가치를 산출하는 활동이다. 현재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시장에서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사회적, 환경적 성과의 가치를 개선 및 확충시키는 ESG 경영의 역할 및 중요성은 갈수록 확대될 것이다.

한국 ESG 경영원 전문위원,     유 진 

Published in 분류없음

댓글

New Repor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