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UN 보고서 발표, 수질 오염에 주목하다

최근, 세계 물의 날을 맞이하여 유엔이 ‘2024 세계 물 개발 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이 보고서는 수질 관리와 현재의 산업 관행들이 상호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심층적 조사와 함께 깊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주요 내용은 산업 부문의 물 사용 동향, 도전 과제, 혁신적인 해결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주목할만한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산업용 물 사용 및 수질오염

  • 기업 공급망은 전 세계 물 사용량의 약 3분의 2을 사용하고 있으며, 담수 오염의 70%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광업, 제조, 에너지, 식품, 섬유, 화학 및 제약 산업이 가장 큰 오염원입니다. 점점 물 사용량이 감소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물 조달 및 공급망과 관련된 운영상에서의 수질 오염의 위험은 여전히 심각합니다.
  • 물에 크게 의존하는 기업, 특히 개발도상국의 소규모 기업은 도시 상수도 서비스가 중단되는 동안 매출과 고용이 크게 감소합니다. 단수 기간 동안 기업은 상당한 매출 손실을 경험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물 서비스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이런 점에서 물 관리는 경제적으로도 환경보호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수질을 위협하는 여러 산업들

  • 광업 및 금속 산업과 정보 기술 부문에서 수질 오염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수질 내부의 금속 오염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가운데, 산업 오염으로 인해 경제 성장도 상당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또한 섬유 산업도 주로 염색 공정을 통해 주요 수질 오염원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염 물질은 생태계에 해를 끼치고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합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영향을 완화하고 수질을 개선하여 광범위한 지역사회의 이익을 위해 물 사용을 산업 생산과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지속 가능한 물 사용을 위한 혁신적 솔루션

  • 산업계는 물 부족과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첨단 기술과 관행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폐쇄형 루프 시스템과 폐수 처리와 같은 물 재사용 및 재활용 기술은 물 소비를 크게 줄일 수 있는 잠재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생태 산업 단지(EIP)의 등장은 물의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 업계가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예시이며, 물의 계단식 사용과 통합 폐수 관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50년 동안 순환 생산을 통해 EIP를 운영 중인 덴마크의 칼룬보르 심비오시스(Kalundborg Symbiosis)가 우수한 사례 중 하나로 꼽힙니다.
  • 사물인터넷(IoT)을 포함한 인더스트리 4.0 기술은 물 관리를 최적화하고 폐기물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다른 접근 방식으로는 물 취수 제로 및 액체 배출 제로 관행과 같은 물 스마트 관리 기법을 채택하여 산업 물 발자국을 최소화하는 것이 있습니다.

정책, 규제 및 기업의 책임

  • 정책, 규제, 기업 거버넌스도 산업계의 효과적인 물 관리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보고서는 물 거버넌스가 열악한 지역에서 상수도 연결에 대한 뇌물 수수가 만연하고, 이런 방법은 물 서비스에서의 신뢰도를 개선하지 못한다고 지적합니다. 법적 프레임워크와 가이드라인을 채택하는 것은 산업계가 지속 가능한 수자원 관행을 채택하도록 장려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유엔 세계 물 개발 보고서 2024는 물 부족과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계, 정부, 사회가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촉구합니다. 기술 혁신을 활용하고 지속 가능한 관행을 수용하며 협력적 거버넌스를 육성함으로써 업계는 수자원 보존과 환경 보호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협력적 접근 방식은 수자원의 지속 가능한 사용을 보장하고 책임 있는 물 관리를 통해 전 세계의 번영과 평화 추구를 지원합니다.

출처: 링크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

New Repor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