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오염이 불러온 충격: 루이지애나주의 산업 오염과 저체중·조산아 급증

미국 남부에 위치한 루이지애나주, 이곳에서 산업 공해 등의 오염과 저체중아 및 조산아 출산 급증 사이의 연관성이 드러나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며 도시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습니다. 이 충격적인 연구결과는 주에서 일어나고 있는 산업 성장 과정에서의 오염을 다시 주목하고 방지하는 논의의 범위를 넓히자는 움직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루이지애나주에 많은 플라스틱 제조업체에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활동들이 계속해서 진행되었음에도 오히려 주의 재정적 혜택을 받고 있다는 것을 주목하며 정책의 재설계 논의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 일으키는 플라스틱 제조 공장이 받는 재정적 혜택

환경 무결성 프로젝트(EIP)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이후에 새롭게 건설되거나 확장된 플라스틱 제조 공장 중 64%가 90억 달러의 보조금을 받았으며, 84%가 대기 오염 한도를 위반했습니다. 이 총액에는 플라스틱의 주요 원료를 공급하는 석유 및 가스 추출에 대한 연방 세금 감면 혜택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루이지애나의 산업세 면제 프로그램은 특정 제조업체에게 지방세의 80%에서 100%를 5년 동안 두 번 갱신할 수 있는 면제를 제공합니다.

2016년에 비영리 기구인 ‘투게더 루이지애나’는 루이지애나 주의 산업 세금 우대 정책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의 플라스틱 중심 산업에 세금 우대 정책을 시행하는 바람에 10년 동안 지역 정부는 167억 달러의 수입을 상실했다고 합니다. 이 지원금으로 일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었더라도, 이로 인한 납세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일자리 당 53만 5천 343달러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단체는 루이지애나 주가 전국 주 평균보다 5배나 높은 비율로 기업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공장 오염물질 누수로 환경오염 및 인체 영향

플라스틱 산업이 주민의 공중 보건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사고, 누출, 사고 등으로 인한 오염 배출에 대한 모니터링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많은 제조 공장에는 시설과 인근 지역 사이에 펜스라인 모니터링 장치가 없어 지역사회가 독성 화학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니터링의 결핍은 배출량 과소 보고로 이어집니다. EPA 문서에 따르면, 이 연구에서 조사한 7개 플라스틱 공장의 대기 모니터는 2020년과 2021년에 공장과 지역사회 사이의 펜스라인에서 벤젠 수치를 감지했는데, 이는 기업의 과소 보고와 컴퓨터 모델링을 기반으로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3배에서 14배 이상 높은 수치였습니다.

주로 유색인종으로 구성된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합니다. 이러한 공장 반경 3마일 이내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시설이 허가 요건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각한 환경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2021년에 50개의 플라스틱 공장은 약 6,300만 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했는데, 이는 15개 이상의 석탄 화력발전소가 배출하는 양과 맞먹는 양입니다. 또한 발암 물질로 알려진 벤젠 471,744파운드, 스모그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 27,923톤, 두통과 현기증을 유발하는 일산화탄소 20,182톤을 방출했습니다.

루이지애나와 미시시피는 이미 미국에서 이러한 출산 합병증 발생률이 가장 높은 지역입니다. 이 연구는 산업 오염이 이러한 추세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수석 저자인 툴레인 환경 법률 클리닉의 연구 과학자 킴벌리 테렐은 매년 루이지애나에서 발생하는 저체중 출생의 약 1/3과 조산의 절반이 대기 오염 노출로 인한 것일 수 있다고 추정합니다.

미국환경보호국 EPA의 역할

2022년, EPA는 루이지애나의 네 기관에 대해 대통령 바이든의 인플레이션 감소법과 미국 구제 계획으로부터 239만 9604달러를 지급하여 폭행된 지역의 공기 질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루이지애나 환경보호국은 대기질을 개선하고 배기가스 배출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 기사는 루이지애나의 산업 활동이 주변 지역 주민들의 건강 및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심각한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산업 시설의 공기 및 물 오염, 그리고 세금 감면 프로그램을 통한 기업 혜택의 부작용에 대해 알리고 있습니다. 주변 지역 주민들은 환경 및 공중 보건 문제로 인해 심각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특히 유색인종 지역에 산업 시설이 집중돼 있어 인종적 환경 정의 문제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EPA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EPA는 환경 보호 및 공중 보건 문제를 감시하고 해결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사는 EPA가 여전히 이 지역의 환경 문제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EPA와 주변 지역의 협력이 중요하며, 환경 모니터링 및 조치 계획을 강화하여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출처: 링크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

New Repor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