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카스터 대학 2023 지속가능성 보고서

오늘은 영국의 주요 대학 중 하나인 랭카스터 대학의 지속가능 보고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랭카스터 대학교는 전기 및 가스 소비 감소, 재생 에너지 발전 등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대학 차원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매년 이런 노력들이 기록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2023년 리포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에너지 사용 및 배출

  • 랭커스터 대학교는 2022-23년 가스 및 전기로 인한 탄소 배출량이 2021-22년에 비해 17% 감소했습니다. 또한, 캠퍼스에서 소비되는 전기의 27%는 열병합발전, 4%는 풍력(반복되는 기술적 결함으로 인해 크게 감소), 0.3%는 태양열로 공급되어 친환경 에너지 사용과 탄소배출 감축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 대학은 물품 조달, IT, 여행 부문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여러 조치와 이니셔티브를 실행하는 데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건물의 신축 개발보다 부동산 용도 변경 및 개보수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더 많은 이점을 가져온다는 점을 반영하여 건설 지출로 인한 배출량 역시 대폭 감소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2. 참여

  • 대학은 지속가능성 목표를 꾸준히 관리하고 대학 커뮤니티와도 소통을 높이는 참여 방식을 모색해왔습니다. 우선, 슬로건을 변경하였습니다. 포괄적이고 접근하기 쉬우며 긍정적인 느낌을 주는 슬로건인 ‘긍정적 변화’를 전면 내세워 이 주제에 부합하는 지속가능성 이벤트를 일관되게 열어 지속가능성 효과를 극대활 예정입니다. 특히 9~12월 기간을 지속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함께 고민하도록 이끄는 기간으로 고정하여 학생들에게 지속가능성 인식을 심어주었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 기후 문제 및 지속가능성 관련 논의를 위해 교내의 교수진 전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각 교수진과 여러 부서에서 자체 지속가능성 그룹을 만들어 지속가능성 팀 및 조달 팀과의 지원과 참여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포럼도 개최했습니다. ‘글로벌 지속가능성 포럼’은 랭커스터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가상 환경에 모여 디지털 글로벌 마스터클래스를 수강하고, 가상 그룹워크 기반의 인턴십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대학 고위 경영진을 대상으로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최종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이 컨퍼런스에는 랭커스터, 중국, 말레이시아, 독일, 우크라이나의 학생들이 참여하며 학생들간 지속가능성에 대해 함께 논의해보고 앞으로 세계적 이슈를 해결해 나갈 리더십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랭카스터 대학의 지속가능성 리포트는 다소 간략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을 위한 대학의 활동들과 성과가 임팩트 있게 소개되어 있어 이해하기 쉬운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된 내용에 관해 각종 시각 자료나 도표 등을 함께 확인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로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랭카스터 대학 홈페이지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

New Repor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