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2일은 세계 차 없는 날

매년 9월 22일

1년 중 단 하루만이라도 자동차를 타지 말자는 상징적인 캠페인

이는 하루만이라도 자가용 이용을 줄임으로써 대기오염, 소음, 교통체증을 줄이고 보행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두자는 취지로 시행되고 있다.

이날은 대중교통·긴급차량·생계형 차량을 제외한 자가용 운전자들이 자발적으로 자가용 운행을 자제하는 날로, 이러한 활동 등을 통해 대기오염·소음·교통체증을 줄이고 보행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두자는 취지로 이뤄지고 있다. 그리고 자동차 유발 대기오염 기여도를 낮춰 ‘청정도시(car-free city)’를 구현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한다.

‘세계 차 없는 날’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불필요한 외출은 줄이기, 가까운 거리는 가급적 걷거나 자전거 이용하기, 차량 이용 시에는 불필요한 공회전하지 않기, 차량 정기 점검하기 등이 있다. 이를 통해 대기 오염은 물론 소음과 교통체증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역사 

‘세계 차 없는 날’ 캠페인은 1997년 프랑스 서부 항구도시인 라로쉐에서 처음 시작돼, 1998년 프랑스 전역으로 확대되었다. 2000년에는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세계 각국(30개국, 813개 도시)이 참여하여 제1회 ‘유럽 차 없는 날’ 행사가 ‘도심에서는 자가용을 타지 맙시다(In town, without my car)’라는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를 내걸고 치러졌다. 그리고 2001년에는 9월 22일을 ‘세계 차 없는 날’로 정해 전 세계 1300여 개 도시에서 캠페인이 이뤄졌으며, 2002년 9월 22일에는 유럽 30여 개국 1300여 개 도시 및 마을들이 ‘차 없는 날’을 맞아 거리에서 자동차를 추방하는 환경캠페인에 동참하기도 했다.

 우리나라도 2001년부터 환경·에너지·소비자단체들의 주도 아래 해당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환경부 주관으로 매년 9월 22일 전국적으로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여기에 환경부는 9월 22일을 포함한 일주일간(9월 16일~22일)을 친환경 교통주간으로 지정, 저탄소 친환경 교통생활에 대한 인식을 널리 알리고 범국민적 실천을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Published in 공모/캠페인/세미나

댓글

New Repor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