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알토대학, 2021~2022년 지속가능성 보고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핀란드 헬싱키에 위치한 신생 대학교 알토 대학의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토 대학은 2010년에 설립되었으며 이제 14년 정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1. 기후

  1. 2022년, Aalto University는 ‘Carbon Neutral Aalto 2030’ 프로젝트를 통해 기후 변화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대학의 기후 및 환경 영향을 세부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영향을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실행 가능한 로드맵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2022년, Aalto University는 대학의 탄소 배출량과 주요 배출원을 상세히 분석했습니다. 대학 내 이해 관계자들은 협력하여 다양한 배출 감소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배출 부문에서는 대학의 독자적인 노력만으로는 배출을 줄이기가 어려운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 여행의 경우, 국제 협력과 연구 활동의 질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비행 횟수를 줄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탄소 중립 항공 연료가 상용화될 때까지 기다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Aalto University의 2022년 탄소 발자국은 24,746 tCO2e에 달했습니다. 이 수치는 교육 및 연구 인프라 감가상각, 가구 구입 등을 포함한 것입니다. 특히, 단기 수명 재료, 서비스 조달, 다양한 라이선스 및 데이터 요금, 투자에 따른 배출량을 더 광범위하게 고려한 결과, 조달이 전체 탄소 발자국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로 인해 조달 관련 탄소 발자국이 대학의 총 탄소 발자국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4. 2023년, ‘Carbon Neutral Aalto 2030’ 프로젝트는 Aalto University의 50개 항목 로드맵의 첫 단계를 계획하고 실행할 예정입니다. Aalto University는 핀란드 교육 문화부의 목표인 203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핀란드 대학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계획에 따르면 2030년까지 배출량을 현재 수준의 절반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탄소 상쇄가 필요할 것입니다. 연구 및 교육에 할당된 대학의 자금을 탄소 상쇄에 사용하는 것은 여러모로 도전 과제가 많습니다. 현재의 법률에 따르면, 임의의 탄소 상쇄를 구입하는 데 정부 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2023년에는 기후 목표에 대한 언어적 정의를 재구성할 계획입니다.
  5. Aalto University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향한 발걸음을 지속적으로 내딛고 있습니다. 2022년의 노력과 계획들은 대학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명확히 제시합니다. 이는 단순히 대학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이상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은 대학의 연구, 교육, 운영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며, 이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초석이 될 것입니다.

2. 에너지 절약

  • Aalto University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중 에너지 절약이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약 43.41 GWh의 전기와 39.8 GWh의 열을 소비했으며, 이는 대학 건물의 난방 및 유지 보수 기술뿐만 아니라 캠퍼스 사용자들의 소비량을 포함한 수치입니다.
  •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화석 연료 수입이 감소하고 에너지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핀란드 전력 소비는 최대 생산 능력에 도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Aalto University는 전력 절약을 통해 정전 방지를 목표로 한 강화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2022년 10월에는 에너지 소비를 영구적으로 줄이기 위한 방안을 조사하고 구현하는 캠페인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전년 대비 15%의 전기 및 열 절약을 목표로 했으며, 초기 단계에서는 환기 및 조명을 보다 에너지 효율적으로 조정하는 등의 신속하게 실행할 수 있는 조치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장기적으로는 태양광 발전을 늘리고 기술 시스템을 보다 에너지 효율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등도 진행되었습니다. Aalto University는 ‘Down a Degree’ 캠페인에 등록하여 사회 전반에 걸쳐 에너지 절약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회사, 커뮤니티 및 소비자들에게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안내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 2023년 2월까지, 에너지 절약 캠페인이 시작된 지 약 5개월 만에 Aalto는 전년 대비 약 45%의 에너지 절약을 달성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기술적 조치뿐만 아니라 커뮤니티의 노력 덕분에 이루어졌습니다. 소비 패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였으며, 에너지 절약 방안에 대한 수십 건의 제안을 받았습니다. Aalto의 오랜 에너지 효율 개선 노력은 Motiva, 핀란드 에너지 당국 및 고용 경제부가 주관하는 ‘올해의 에너지 천재상(Energy Genius of the Year)’에서 인정받아 Aalto Works 에너지 솔루션이 세 명의 수상자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3. 기금 운용

  • Aalto University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형성하기 위해 기금 운용을 통해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재정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2년 말 기준, 약 13억 유로의 장기 자본이 약 40개의 개별 투자 펀드를 통해 투자되었습니다. 주요 목표는 글로벌 시장 지수 대비 탄소 집약도를 최소 30-50%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모든 외부 관리자가 투자 과정에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고 적극적인 소유자로 활동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투자 전략 개발을 통해 지속 가능성 목표와 수익을 동시에 달성하고자 합니다. 탄소 배출 관련 재정적 위험을 관리하며, 장기적으로 탄소 중립 투자 포트폴리오를 목표로 합니다.

4. 커뮤니티 복지

  • Aalto University는 책임감, 용기, 협력을 바탕으로 커뮤니티의 복지와 지속 가능한 세상을 촉진합니다. 커뮤니티의 다양성은 대학의 강점 중 하나로, 모든 구성원이 포괄적이고 균형 잡힌 지침, 프로그램 및 관행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알토 대학의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읽고 나니, 이 대학이 기후 변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에 얼마나 헌신하고 있는지 알게 되어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Carbon Neutral Aalto 2030’ 프로젝트와 에너지 절약 캠페인은 단순한 목표 설정을 넘어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금 운용에 있어서도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투자 전략을 채택하고 있으며, 커뮤니티의 복지와 다양성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점이 돋보입니다. 이러한 통합적이고 전방위적인 접근 방식이 알토 대학을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선두 주자로 만들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출처: 알토 대학 홈페이지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

New Repor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