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 에너지, 2030년 재생 에너지 선두에 설 것으로 예측
전 세계 풍력 산업은 작년 한해 동안 증폭되기 시작하며 풍력 에너지 분야에서 역대 최고의 사용을 보여주었습니다. 격동의 정치 상황과 거시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풍력 산업은 2030년까지 재생 에너지를 3배로 늘리겠다는 역사적인 약속에 성큼성큼 다가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에 2024년 글로벌 풍력 에너지 보고서가 발표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글로벌 풍력 보고서의 주요 내용
- 글로벌 풍력 보고서는 풍력 에너제 활성화를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세계풍력에너지위원회 GWEC는 정책 입안자, 투자자, 지역사회가 투자, 공급망, 시스템 인프라, 대중적 합의 등 주요 분야에서 협력하여 2030년 이후까지 풍력 에너지 성장을 위한 여건을 조성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 GWEC의 CEO인 벤 백웰은 “풍력 산업의 성장이 회복되고 있는 것은 매우 반가운 일이며, 연간 신기록을 달성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 그러나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3배의 성장 경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정책 입안자, 업계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이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중국, 미국, 브라질, 독일과 같은 몇몇 주요 국가에 성장이 집중되어 있으며, 더 많은 국가에서 장벽을 제거하고 시장 프레임워크를 개선하여 풍력 설비를 확대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 풍력 에너지의 성장
- 2023년은 육상 풍력 발전 용량이 전년 대비 54% 성장한 총 106GW로 단일 연도에 처음으로 100GW를 돌파하며 사상 최고의 한 해를 기록했습니다. 2023년은 총 10.8GW가 설치되어 해상 풍력 설치 역사상 두 번째로 좋은 해였습니다.
- 전 세계 누적 풍력 발전 용량은 2023년에 처음으로 1TW를 돌파했으며, 전년 대비 13% 성장하여 현재 총 1021GW를 기록했습니다.
신규 풍력 발전 설치 상위 5개 시장 : 중국, 미국, 브라질, 독일, 인도
- 중국은 전 세계 총량의 65%에 달하는 75GW의 신규 설치를 시운전하며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중국의 성장은 전년 대비 106%의 성장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기록적인 한 해를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 라틴 아메리카도 2023년에 전년 대비 21% 성장하며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며, 브라질의 4.8GW 신규 설치에 힘입어 전 세계 3위를 기록했습니다. 아프리카 및 중동의 풍력 설치량은 2022년에 비해 182% 증가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전세계 모든 국가의 정부가 재생에너지 3배 확대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지역과 글로벌 우선순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정책 입안자와 정부는 각국의 규제 및 지정학적 시나리오에 따라 지역 친화적인 정책과 시스템을 옹호하여 재생에너지 공급망을 확장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전 세계 풍력 산업은 2023년에 기록적인 117GW의 신규 용량을 설치하며 풍력 에너지 분야에서 역대 최고의 한 해를 보냈습니다. 풍력 에너지 산업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를 3배로 늘리겠다는 COP28 목표 달성에 긍정적 결과를 안겨주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듯 전 세계 풍력 산업이 지난 해에 이어 성장을 거두면서, 풍력 에너지는 역사적인 약속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에너지 전환의 길을 걷는 데 중요한 징표입니다. 하지만 더 많은 국가와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재생 에너지 성장을 뒷받침해야 합니다.
참고로, 보고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접속하셔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풍력에너지 #재생에너지 #2030목표 #글로벌에너지전환
출처: 링크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