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크 대학, 2022-23 지속가능성 보고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캐나다의 주요 대학 요크(York) 대학의 2022-2023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요크대학은 17개의 SDGs 지속가능성 영역별로 충실히 전략을 수립하여 이행하고 있으며, 그 내용을 매년 보고서에 담고 있는데요. 특히, 대학 자체적으로 지속가능성 혁신 기금을 만들어 요크의 대형 배터리 저장소, 캠퍼스 기숙사의 지속가능성, 요크 퇴비화 센터의 지속적인 개발, 그린 커리어 페어 개최를 통한 순 탄소 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기후 직업 탐색 등의 주제를 다루는 지속가능성 업무를 발전시키는 등 관련 지원들을 지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향후에는 재난 및 비상 관리, 물과 식량 안보 등 기존의 강점 분야와 새롭게 부상하는 여러 분야에서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추가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 유엔훈련연구소와 협력해 주요 에너지이자 자원인 물 문제에 대한 혁신적 교육도 제공하고 인적 역량을 기르는 UNITAR 글로벌 물 아카데미도 출범시켰습니다.

이렇듯, 요크 대학은 대학 내외부 모두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동하고 활약하고 있는 대학인데요. 오늘은 그 내용 가운데 주목할만한 점을 몇 가지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1. 지속가능성 혁신 기금(SIF)

  • 요크대학의 지속가능성 혁신 기금(Sustainability Innovation Fund : SIF) 은 지속가능성 문화와 실천을 구축하고 SDG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캠퍼스 지속가능성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2023년 6월에는 4개의 프로젝트에 5만 달러 이상의 기금이 지원되었습니다. 각 프로젝트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45% 감축하고 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여 SDG 13(기후 행동)을 진전시키려는 대학의 목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넷 제로 달성을 위한 기후 직업 탐색 프로젝트 ‘그린 커리어 페어’를 지원하여, 탄소중립으로의 전환에 대한 논의를 주도하고, 이 목표를 향한 이니셔티브를 지지하는 친환경 진로와 단체를 소개하였습니다. 더불어 이 박람회를 통해 소외된 청소년들이 더 강한 연결감, 포용력, 웰빙을 키워 친환경 직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요크 대학교의 대형 배터리 저장 시스템의 바람직성(환경 영향 감소), 타당성(기존 캠퍼스 인프라 및 인력 배치와의 적합성), 실행 가능성(시스템으로 전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 여부)을 평가하는 활동에 기금이 지원되었습니다.

2. 커뮤니티 참여

  • 매년 가을과 봄, 요크대학교 커뮤니티는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나무를 심고 친환경적인 캠퍼스를 만들기 위해 함께 모입니다. 이 행사는 지속 가능성 사무소가 리제네시스 요크 및 시설 서비스와 협력하여 토론토시의 지원을 받아 주최합니다. 2023년 10월에는 50명 이상의 지역사회 구성원이 참여하여 나무 심기 행사를 통해 총 214그루의 나무를 캠퍼스에 심었습니다.
  • 대학은 캐나다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대학 중 하나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2023년 지구의 달에 캠퍼스를 아름답게 가꾸고, 토지 및 수질 오염을 줄이고,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해 글렌던과 킬 캠퍼스에서 20분간 대청소를 진행했습니다.

3. 교육

  • 17개 SDG를 교수 및 학습 활동에 도입하려는 교수진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포괄적인 SDGs-in-the-Classroom 툴킷이 2022년 6월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툴킷은 2021-22년 임시 펠로우이자 요크대학교 교수인 셰릴 반 달렌 스미스(Cheryl van Daalen-Smith)이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대학 전체 강의실에 도입하려는 목표를 직접 실현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이 학제 간 자료는 이제 요크대학교와 전 세계의 교육자들에게 제공되어 오픈 액세스에 대한 대학의 노력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대학 학업 계획과 연계 20202025: ‘더 나은 미래 구축’에 따라, York은 환경, 사회, 재정 등 지속가능성과 관련해 ‘생활 마이크로 강의 시리즈’를 출범했습니다. 이 시리즈는 교수진, 직원, 학생 및 일반 대중에게 세계적으로 유명한 6명의 전문가로부터 지속 가능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시리즈를 완료하고 시험 문제에 정답을 맞추고 배운 내용을 실천하기로 약속한 사람은 디지털 배지를 획득하고 “지속 가능한 생활 홍보대사”가 됩니다. 홍보대사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같은 행동을 하도록 영감을 주어 그 영향력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 요크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한데 모아 지식을 적용하고 세계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지역과 전 세계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2023년 6월, YU Experience Hub는 3일간 요크대 학생들을 초청하여 다른 학생들과 함께 탄소중립 경제에 대해 생각하고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들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행사는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경험을 쌓으며 지속 가능성 분야의 커뮤니티 파트너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4. 연구

  • 요크대학교는 물 연구 분야의 강력한 지역 및 글로벌 관계 구축, 긍정적인 변화를 위한 노력을 진행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유엔의 새로운 물 아카데미에서 학술 분야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최초의 물 아카데미는 전 세계의 공공 및 민간 부문 파트너를 모아 혁신적인 물 고나련 교육 자원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 2023년 3월, 요크대학교의 조직화된 연구 단위(ORU)는 기후 변화 연구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캠퍼스 커뮤니티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일련의 행사로 제2회 연례 기후 변화 연구의 달을 개최했습니다. 연구 및 혁신 팀은 기후 변화의 다양한 측면에 초점을 맞춘 다양하고 폭넓은 토론과 상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 넓은 커뮤니티에 개방된 14개의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5. 에너지

  • 요크대학은 지난 10년간 건물 자동화 시스템 설치 및 확장, 열병합 발전소 2기 설치, 지역 난방 및 냉방 시설 개조, 에너지 효율적인 조명 기술 도입, 모터 교체, 녹색 지붕 설치 등 다양한 에너지 관리 프로그램을 수행해 왔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좋은 투자 수익을 거두었으며, 이제 대학은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운영 비용을 더욱 절감하고 환경 성과를 개선하며 노후화된 인프라를 갱신하기 위해 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에너지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 요크대학은 포장재 줄이기, 제품 우선순위 지정 등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결과에 대한 문구를 입찰 평가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2022년 4월, 전략 조달 부서에서 사회적 조달 공급업체 포털을 출시했습니다. 다양한 사회적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계약함으로써 거래 장벽을 낮추어 사회적 기업의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원주민, 흑인, 유색인종, 여성, 성소수자2S+ 커뮤니티 구성원 등 사회적 약자 그룹에 속하는 사람들이 51% 이상인 기업들이 주요 대상입니다.
  • 2024년 봄에 개교할 예정인 요크대학교의 새 마컴 캠퍼스는 LEED 골드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 설계 및 건설 중입니다. LEED 인증은 실내외 설계 및 시공, 운영 및 관리에서 지속 가능한 조치를 취한 건물 프로젝트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건물의 설계 및 시공에는 수요 및 재실자 제어 환기 및 조명과 지속 가능한 건축 자재가 통합되었습니다. 캠퍼스의 난방 및 냉방 설비는 마크햄 지역 에너지와 연결되어 있어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 건물은 물 계량, 저유량 배관 설비 설치, 현지 식물 종을 사용한 야외 조경을 특징으로 합니다.

오늘 살펴본 요크 대학의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출처: 요크대학교 홈페이지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

New Repor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