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사우스햄프턴 대학, 2022 지속가능성 발전 목표 보고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국의 사우스햄프턴 대학의 ‘2022년 지속가능성 발전 목표 리포트’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사우스햄프턴 대학(University of Southampton)은 1862년에 설립된 대학으로, 영국 잉글랜드 남부 사우스햄프턴에 위치한 세계적인 연구 중심의 공립 대학입니다. 공학, 컴퓨터 과학, 생명 과학, 해양학 및 의학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는 대학인데요. 이 대학은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연구와 국제적 협력을 통해 글로벌 문제 해결에 기여하며,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 가치로 삼고 다양한 프로젝트와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DGs)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시설을 갖춘 여러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우수한 교육과 연구 환경을 제공합니다. 사우스햄프턴 대학은 매년 지속가능성 연례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는데요. 2022년에 발간한 지속가능성 발전 목표 리포트 가운데 ‘환경’과 관련된 활동들을 중심으로 소개 드리겠습니다! 

1. 깨끗한 물

  • 사우스햄프턴 대학은 수질오염과 관련된 여러 연구들을 진행해왔습니다. 사우샘프턴 대학 연구진은 물고기 사료 내 미세플라스틱의 양이 기존 문헌에서 과소평가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진은 미세플라스틱을 평가하기 위한 환경 친화적인 추출 방법을 제안하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더불어 사우스햄프턴 대학 연구진은 아프리카 기관들과 협력하여 물과 식량 안보에 관한 연구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여섯 개 대학과 여덟 개 국제 파트너 기관이 참여하는 협력 연구입니다.
  • 관련 교육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수질오염과 관련된 수업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수질 오염과 관련된 기본 원리와 다양한 수질 오염 물질의 과학적 결과, 이들의 유입 경로 등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
  • 대학은 ‘미래 도시 혁신 허브’라는 도시 환경에서의 수자원 및 수생 환경의 지속 가능한 관리에 관한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이 워크숍에서는 연구자, 정책 입안자, 비정부 기구 및 산업 파트너들이 참여하여 도시 수자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 관계를 촉진했습니다 .
  • 캠퍼스 운영과 관련해서도 캠퍼스 전역에 무료 음수대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재사용 가능한 컵과 병을 채울 수 있도록 하고, 전체적인 물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캠퍼스의 물 사용량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합니다 .

2. 청정 에너지

  • 사우스햄프턴 대학에서 Evolving Cities 2022 국제회의를 주도하여 개최했습니다. 이 회의는 150명 이상의 참가자와 함께 지속 가능한 에너지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회의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또한 Tasmiat Rahmen 박사는 방글라데시 빈민가에 태양열 조리기를 도입하는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습니다. 이 조리기는 가정 위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아 연료 사용을 줄이고 건강 상태를 개선합니다.
  • 대학은 관련 학위과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 석사 과정을 개설한 대학은 연료 전지, 태양광, 바이오매스 시스템, 조력 에너지 및 풍력 터빈을 포함한 핵심 및 고급 기술을 학생들에게 제공합니다. 더불어  사우스햄프턴 대학의 에너지 및 기후 변화 부서는 사우스햄프턴 시의회와 협력하여 도시의 탄소 중립 전환을 지원하는 퍼포먼스 트래커를 개발했습니다 .

3.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

  • 사우스햄프턴 대학은 ‘커넥팅 컬쳐’라는 프로젝트를 추진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사우샘프턴 대학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으로, 문화 기관과 아동 서비스가 협력하여 사우샘프턴의 문화 구역이 어린이와 청소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창의적 허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 대학의 Dr. Daniel Cid는 홈리스 경험자들을 위한 안전한 주거 공간을 제공하는 Zero Fla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홈리스 쉼터의 느낌을 최소화하면서 커뮤니티 통합을 중시합니다. 이 외에 지역사회와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해 사우스햄프턴 대학은 솔렌트 대학과 함께 사우샘프턴의 문화 도시 입찰을 지원했습니다. 대학은 연구 프레임워크를 주도하고 예술 프로그램과 특별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4.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

  • 사우스햄프턴 대학 연구진은 우주의 쓰레기의 질량과 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이 연구는 우주 쓰레기가 제거되어 순환 경제로 전환될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또한 Ven Tauringana 교수는 우간다 기업들이 국제 표준의 지속 가능성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 교육과 관련해서도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라는 수업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폐기물 수거, 재사용, 재활용, 최소화 및 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지속 가능성 문제에 대한 지식을 제공합니다.
  • 대학은 TRACE 프로젝트를 개최하여 플라스틱 오염과 전자 폐기물 문제를 예술과 결합하여 대중에게 알리고 행동 변화를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의 직원에게 제공되는 전기 및 전자 장비는 재사용 및 재생된 장비를 사용하여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전자 폐기물을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5. 기후행동 액션

  • 사우스햄프턴 대학 연구진은 캘리포니아 대학과 협력하여 고대 플랑크톤을 분석하여 5600만 년 전 대규모 온실가스 배출 시기의 탄소 함량을 추정했습니다 . 또한 대학의 연구진들은 해안 홍수와 기후 변화에 따른 재해 위험 관리를 위한 첫 번째 책임 유형을 개발했습니다.
  • 사우스햄프턴 대학은 MAST EMERGENCY 페스티벌을 개최했습니다. 이 페스티벌에서는 과학자와 활동가의 강연, 활동 및 창의적 작품을 통해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대중에게 알렸습니다. 

사우스햄프턴 대학이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헌신을 보여주는 보고서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 교육 프로그램, 커뮤니티 참여 및 운영 방식을 통해, 이 대학은 환경 문제 해결, 사회적 불평등 감소, 지속 가능한 도시 및 공동체 건설, 책임 있는 소비와 생산 촉진, 기후 행동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혁신적인 연구와 교육을 통해 학생들과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그 영향력을 더욱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방위적인 접근은 대학이 단순히 학문적 성취를 넘어 실질적인 사회 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출처: 사우스햄프턴 대학 링크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관련 글

ESG Today News

[2022. 9. 8 목] 급등하던 물가에 태풍이 날개를…추석 물가 ‘비상’ / KBS 2022.09.07. https://www.youtube.com/watch?v=BupVbBPPP20 (226) [ESG코리아] 한국도로공사_ESG를 선도하는 공기업으로서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가치로 두고있다! – YouTube…

댓글

New Report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