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 탄소중립국 향해 시멘트 산업 1조 3800억 투입
시멘트 산업의 탈탄소 전환
- 미국 에너지부는 포틀랜드 시멘트 협회(PCA) 소속 회사 4곳에 잠재적으로 12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산업 전반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기 위한 목표를 세우고 추진해왔습니다. 이번 지원은 전통적으로 탈탄소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을 중심으로 60억 달러를 투자함으로서 온실가스(GHG) 배출량을 대폭 감축하기 위한 목표에 한발 더 다가설 것으로 예측됩니다.
- 시멘트 제조 업계는 탄소 중립을 달성을 위한 이번 지원을 적극 환영하는 분위기 입니다. PCA의 CEO 마이크 아일랜드는 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CCUS) 기법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전국적인 CCUS 구축은 탄소배출 제로를 향한 업계의 진전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멘트 PCA 회원사별 추진 프로젝트 및 지원금 규모
- 이번 정부의 대대적 지원 대상은 PCA 회원사들 가운데 선정된 일부 기업사 입니다. 이 선정 PCA 회원사들은 PCA 회원사들은 2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활용하여 탈탄소화 솔루션을 시연함으로써 이 혁신적인 연방 투자의 성과를 이끌어낼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선정된 회원사를 살펴보면, 먼저 인디애나주 미첼 공장에서는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저장하여 연간 200만 톤의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프로젝트에 최대 5억 달러를 지원받았습니다. 다음으로는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탄소 중립 시멘트 생산을 목표로 하는 Lebec Net Zero 시멘트 플랜트 프로젝트로, 최대 5억 달러를 지원받습니다. 세번째는 여러 주에서 저탄소 소성 점토 시멘트의 잠재력을 입증하여 CO2 배출량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 추진에 최대 2억 1,560만 달러가 투입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로아노크 시멘트 회사는 소성 점토를 사용하여 시멘트의 탄소 집약도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둔 버지니아주 트라우트빌의 프로젝트를 실현할 예정이며 6,170만 달러 지원을 받습니다.
시멘트 산업 탄소 전환, 사회경제적 효과
- 이러한 프로젝트 외에도 이 기금은 훈련 및 교육 컨소시엄을 육성하여 급증하는 탈탄소화 중심 일자리에 필요한 인력 개발과 교육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PCA의 대정부 업무 담당 수석 부사장인 션 오닐은 이번 발표가 시멘트 업계의 탈탄소화 여정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고 강조하며, 정책 입안자들과 협력하여 현재 및 향후 이니셔티브에 도움이 되는 규제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PCA의 높은 추진력과 헌신적 행동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이 기사는 미국 에너지부가 시멘트 산업의 탄소 중립화를 위해 12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할당했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자금은 바이든 행정부의 기반시설 법과 인플레이션 감소법 등의 법률에 따라 지원되며, 미국 시멘트협회의 회원 기업들에게 지원금이 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자금 지원은 미국 정부의 온실 가스 배출 감축에 대한 약속과 일치하며, 시멘트 산업이 탄소 중립화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이번 대대적 미국의 자금 지원은 시멘트 산업이 탄소 중립화를 위한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탄소 포집 이용 및 저장 (CCUS)과 같은 탄소 중립화 기술의 도입이 시멘트 산업의 탄소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교육 및 직업 훈련을 통해 미래의 탄소 중립화 관련 작업을 위한 인력 양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사회 전체의 선순환을 불러올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정부가 탄소 중립화를 촉진하기 위해 시멘트 산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는 것처럼, 한국 정부도 지속 가능한 산업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드는 소식 입니다. 특히 탈탄소화가 상당히 어려운 산업도 정부 지원을 통해 전환기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이 되네요.
#탄소중립화노력 #산업지속가능성 #탄소중립시멘트 #녹색인프라 #직업교육개발
출처: 링크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