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역 재활용 현황 조사결과 발표, 적절한 재활용 정책 효과성 입증


조사 내용
- 미국의 Ball 회사가 Eunomia 컨설팅 회사와 함께 미국 전역의 재활용 현황을 평가하고 비교할 수 있는 “50개주의 재활용(50 States of Recycling)”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재활용이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습니다. 보고서는 재활용률을 개선하기 위해 정확한 데이터 수집, 정책 및 인프라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재활용 환불 제도, 높은 효과 입증
- 미국에는 재활용 환불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주 가운데 9개의 주에서 높은 재활용률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해당 주에서 미국의 주요 포장재 및 알루미늄, 유리병, PET 병 등의 재활용 비중에서 상당히 높은 비율을 차지를 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재활용 환불이 도입된 주는 포장재의 34%를 재활용하고 있으며, 비도입 주는 이보다 낮은 7%에 그쳤다고 합니다.
- 전국적으로는 매년 26억 달러가 매립되지 않고 재활용 된다고는 하지만 이는 연간 가능한 가치의 32%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이 점에서 미국은 효과적인 재활용을 통해 더 많은 가치를 확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고서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재활용은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등 환경적 이점 외에도,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적절한 정책 도입은 재활용률 증진 극대화
- “50 States of Recycling” 보고서는 생산자의 책임(EPR)과 재활용 환불 정책이 상호 보완적으로 시행될 때, 주별로 높은 재활용률이 가능해져 사회, 환경, 경제적 이익을 동시에 극대화할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전체적으로 재활용의 진정한 가치를 이해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더 나은 정책과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안내합니다.
위의 보고서 내용은 미국을 한정으로 하고 있는데, 앞으로 한국에서도 이러한 대규모 조사가 이뤄지면 좋겠네요. 더불어, 미래의 재활용 시스템은 더 나은 환경을 위해 지속적인 정책 노력과 협력이 필수적인 분야입니다. 적절한 재활용 프로그램과 함께 설계되면 효과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재활용 #환경보호 #지속가능 #폐기물관리 #미국경제
출처: 기사원문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