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2023-2024 임팩트 보고서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맥도날드의 2023-2024 임팩트 보고서 입니다.
맥도날드(McDonald’s Corporation)는 전 세계 100개국 이상의 국가에 41,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수백만 명의 고객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글로벌 외식 기업입니다. 맥도날드는 ‘커뮤니티를 먹이고 돌본다’는 사명을 가지고 지속 가능한 식품 시스템 제공, 포용적인 근무 환경 조성, 지역사회 지원을 목표로 ESG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넷제로 탄소 배출 달성, 폐기물 감축, 책임 있는 식재료 공급 등 환경 및 사회적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 중입니다. 오늘은 맥도날드의 임팩트 보고서 내용을 요약해드리겠습니다.
1. 기후 행동
맥도날드는 2030년까지 Scope 1 및 2 배출량을 2018년 대비 50.4% 줄이고, 2050년까지 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재생 에너지 사용 확대, 효율적인 냉각 및 조명 장치 도입 등 다양한 조치를 통해 매장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스웨덴에서는 전기차 충전소 설치, 브라질에서는 재활용 소재로 지은 매장을 운영하여 기후 변화 대응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망 내 농장 관리 개선과 지속 가능한 농업 실천을 통해 기후 목표를 달성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음식 시스템의 회복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는 다양한 방식의 농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2. 포장 및 장난감의 지속 가능성
맥도날드는 2025년까지 주 고객 포장을 100% 재생 가능, 재활용 또는 인증된 소재로 조달할 계획이며, 현재까지 86.7% 목표 달성을 이루었습니다. 유럽과 미국 등에서 종이 빨대, 나무 식기, 재생 가능한 컵 등의 사용을 통해 포장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해피밀 장난감에서도 친환경 소재 사용을 늘려, 2018년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을 63.7% 줄이는 성과를 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장난감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대체 가능성을 넓히고,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3. 자연 및 생태계 보호
맥도날드는 공급망 전반에서의 삼림 파괴를 방지하고, 소고기, 콩, 팜유, 커피 등의 원재료 공급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조달하여 생태계 보호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이러한 주요 원재료의 99.1%를 삼림 파괴 없는 공급망을 통해 조달하였습니다.
또한, 물 보존을 위해 물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자원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4. 식품의 안전성과 윤리적 조달
맥도날드는 고품질 식품의 안전성을 위해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동물 복지 증진과 책임 있는 항생제 사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2025년까지 100% 케이지 프리 계란을 사용하기로 약속했으며, 현재 목표를 조기 달성한 상태입니다.
또한, 2027년까지 주요 시장에서 항생제 사용을 제한하여 윤리적 축산업을 위한 기준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전한 식품 제공에 힘쓰고 있습니다.
5. 직업 기회 및 포용성 확대
맥도날드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화하여 2023년까지 리더십 직책 중 44%를 여성으로 채우는 성과를 냈습니다. 또한, 사회적 소수자와의 협력을 통해 경제적 포용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고용의 형평성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고용 장벽을 낮추기 위해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약 220만 명의 청년에게 고용 기회를 제공하여,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였습니다.
6. 커뮤니티 기여
맥도날드는 매년 재난 발생 시 구호 물품을 지원하며, 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 자선 기금(RMHC)을 통해 전 세계 가정에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RMHC에 2천만 달러를 기부하여, 아동 환자와 가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파트너와 협력하여 재난 시 지역사회에 필요한 자원을 신속히 제공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커뮤니티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7. 폐기물 관리와 순환 경제
맥도날드는 순환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재활용 가능 소재 사용과 포장 간소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유럽과 미국에서 리사이클링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 사용을 위해 다양한 시장에서 프로젝트를 시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원 낭비를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유럽 시장에서는 고객이 매장에서 음료 컵에 뚜껑을 사용하지 않는 방안을 시범 운영하여 포장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있습니다.
8. 데이터 및 사이버 보안
맥도날드는 고객의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보안 정책을 강화하고, 사이버 보안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외부 보안 연구자와의 협력을 통해 취약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하며, 이를 통해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디지털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데이터 보호 관련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인식을 높이도록 장려하며, 보안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이 어떠셨나요~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업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출처: 맥도날드 기업 홈페이지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