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테르담 대학 2022-2023 지속가능 보고서

로테르담 대학은 2023년 6월에 발표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통해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로테르담 대학은 학교가 하는 모든 일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고 학교의 DNA의 일부로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로테르담 대학은 직원과 학생들이 지속가능성을 모든 행동과 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각자의 역할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지구가 처한 기후 및 생태학적 비상 상황을 인식하고 야심찬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의 실행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들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로테르담 대학은 핵심 사업인 교육과 연구뿐만 아니라 운영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건강과 웰빙, 평화/정의/강력한 제도,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불평등 감소, 산업/혁신/인프라, 산업/혁신/인프라, 저렴하고 깨끗한 에너지, 목표를 위한 파트너십, 책임 있는 소비와 생산,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 빈곤 퇴치”

오늘은 환경과 관련된 주요 내용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보고서에 실린 내용을 요약해서 전달 드리겠습니다~

탄소 발자국

로테르담대학은 2024년까지 탄소 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학은 지속가능성 모니터를 운영하여 CO2 배출량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주로 학생과 직원의 통긴 및 출장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도입하고, 열 소비를 감소시키는 방식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현재 캠퍼스에서 운행되는 유일한 무공해 유로 차량, 재사용 가능한 컵 시범 사업도 준비(2023년 1월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다양성과 포용성

로테르담 대학은 교육 프로그램, 연구 및 운영에 지속가능성을 통합하는 것은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하고 필수적인 단계로 여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은 모든 학생과 교직원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자 포용적 교육과 사회 안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Connecting Our Future” 학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10개 파트너 학교의 학교장, 교사, 학부모 및 학생들과 함께 고등교육 접근성 향상이라는 목표를 향해 좋은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에게 대학, 학생 및 연구 활동을 소개하는 활동을 설계하기 위해 도시 내 30개 이상의 기관과 연결했습니다. 이 학업 지원 프로그램은 교육의 기회 균등을 옹호하고 역사적으로 소외된 그룹의 어린이, 청소년 및 학생들을 우리 대학에 참여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또한, 로테르담 대학은 2022년 초 교육기관으로서 학생 성폭력에 반대하는 엠네스티 선언문에 서명했습니다. 이후 관련 교육 과정과 워크숍이 진행되었으며, 원치 않는 성적 행동에 대한 인식 개선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로테르담 대학은 디자인 임팩트 전환(DIT) 플랫폼을 운영하기 시작해, 22년 6월에 첫번쨰 DIT DAY를 주최하기도 했습니다. 이 플랫폼은 기후 변화와 불평등 심화와 같은 사회적 도전이 더욱 시급해지는 상황에서 최신 지속가능성 이슈를 파악하고 관련 정보를 캠퍼스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연간 캠퍼스의 지속가능성 활동 및 계획

1월: 아이디어 센터 운영

  • 다양성과 포용성 분야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교환하고 서로의 경험을 배우고 성장하며 이를 바탕으로 구축하는 센터로, 2023년 1월 1일부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2월: 기후 및 생태 비상사태 선포

  • 대학은 기후 변화와 생태계 파괴의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하고 조율된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선포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생물다양성을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는 전환 계획이 수립했습니다. 또한 교육, 연구 및 운영 분야에서 여러 가지 조치를 즉시 취했습니다.

3월: 지속가능성 모니터링

– 이 모니터는 탄소 발자국에 대한 정보와 연구 및 교육이 SDGs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으로 공개적 대시보드를 운영하는데요, 최소 1년에 한 번씩 업데이트되며 2023년 여름에는 추가 기능과 개선 사항이 포함된 공식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4~5월: 에라스무스 지속가능의 날

  • 이 행사는 다양한 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위해 배우고, 토론하고,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에라스무스 지속가능성의 날은 귀중한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개인이 자신의 지속가능성 여정에서 행동을 취하도록 영감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에라스무스 대학교의 모든 학생과 교직원이 참석할 수 있습니다.

6~7월: 채식주의 케이터링

  • 여름부터는 교내 식당의 케이터링 주문 시스템에서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단이 자체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8~9월: 지속가능 정책

  • 로테르담 교잭원들은 지속가능한 출퇴근을 할 수 있도록 자전거 및 대중교통 이용을 많이 하는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것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10~12월: 초록 캠퍼스

  • 로테르담 대학은 더 많은 녹색과 수자원을 보유해 나가면서 건강하고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연구 및 작업 환경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로테르담 대학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표는 교육과 운영을 통해 지속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그들의 노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탄소 중립, 다양성과 포용성 증진, 그리고 지속 가능한 정책 채택과 같은 실질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며, 이는 대학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책임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주네요~ 이러한 노력이 앞으로도 계속되기를 기대합니다.


 #로테르담대학 #지속가능성보고서 #지속가능성교육 #지속가능한미래 #교육의리더십 #탄소중립 #다양성포용 #지속가능정책

출처: 보고서 링크

Published in ESG 해외동향

댓글

New Report

Close